영어를 가르치고 싶으냐고 물어봤다. 그는 당시 고등학생이었지만 아주 큰 계획이 있었다. Chinatown에서 영어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의 학생들에게서 학비를 한푼도 받지 않을거라고 했다. 내가 궁금한 것은 학비도 없고 완전히 공짜로 어떻게 영어 수업을 하고 또 선생들은 어떻게 할까 라는 것이었다. 학생들에게서 학비를 받지 않으면 어떻게 프로그램을 운영할지 물었다. 그의 대답은 봉사로 할 것이라고 했다.
그 후배는 내가 처음 만났을때부터 이상주의자이었다. 나는 고등학교를 다녔을때, 사학년까지 지역 봉사를 사년 동안 한 시간도 안 했다. 그렇지만 고등학교 사학년때까지 봉사 80시간을 채우지 못 하면 졸업을 못 하기 때문에 정말 걱정이었다. 그래서 내가 그 후배에게 나를 도와 달라고 해서 그가 지역 봉사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었다. 그래서 그 후배에게 도움을 청하니까 그후배는 내게 지역봉사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었고 그 후배의 덕분에 나는 졸업할 수 있었다.
대학교 삼학년때의 나는 아주 전형적인 게으른 대학생이었다. 숙제와 전자오락과 친구와 술밖에 모르는 학생이었게에 봉사는 말할 것도 없고 다른 활동도 하지 않았다. 그런데 그 후배가 도와 달라고 했고 나는 거절할 수 없었다. 그래서 대학교 삼학년때 시월부터 사월까지 일요일마다 일찍 일어나서 Chinatown에서 중국이민자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러 갔다.
이 프로그램은 Chinatown Literacy Project이라고 한다. 이민자한테 영어를 가르치는 프로그램은 뉴욕에 많고 특별한 것이 아니었지만 이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과 다른 점은 나하고 다른 선생하나를 제외한 봉사자들이 다 고등학교 학생이었다는 것이다. 가르치는 사람은 고등학생이고 배우러 오는 사람들은 모두 어른이 었다. 영어를 배우러 온 학생들은 다 어른인데도 부끄러워하지않고 수업이 끝나고 고등학교 학생과 같이 작은 그룹으로 나누어서 영어 회화를 연습한다. 학기마다 어른 학생이 오십명이나 등록하고 고등학생 봉선자들이 이십명정도 참석한다.
작년부터 나는 영어 가르치는 것을 그만 두었지만 이 Chinatown Literacy Project 의 후원 단체, Chinatown Youth Initiatives(화부청년계몽계획 華埠靑年啓蒙計劃)이란 비영리 단체의 이사회에 들어갔다. 이 비영리 단체의 주된 임무는 지역 봉사나 교육을 통해서 젊은 사람들의 지도력을 키우는 것이다. 그런데 올해는 경제가 불경기때문에 자금 확보가 정말 어렵다. 우리는 8월까지 40만불이나 모아야한다.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
대학교 삼학년때의 나는 아주 전형적인 게으른 대학생이었다. 숙제와 전자오락과 친구와 술밖에 모르는 학생이었게에 봉사는 말할 것도 없고 다른 활동도 하지 않았다. 그런데 그 후배가 도와 달라고 했고 나는 거절할 수 없었다. 그래서 대학교 삼학년때 시월부터 사월까지 일요일마다 일찍 일어나서 Chinatown에서 중국이민자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러 갔다.
이 프로그램은 Chinatown Literacy Project이라고 한다. 이민자한테 영어를 가르치는 프로그램은 뉴욕에 많고 특별한 것이 아니었지만 이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과 다른 점은 나하고 다른 선생하나를 제외한 봉사자들이 다 고등학교 학생이었다는 것이다. 가르치는 사람은 고등학생이고 배우러 오는 사람들은 모두 어른이 었다. 영어를 배우러 온 학생들은 다 어른인데도 부끄러워하지않고 수업이 끝나고 고등학교 학생과 같이 작은 그룹으로 나누어서 영어 회화를 연습한다. 학기마다 어른 학생이 오십명이나 등록하고 고등학생 봉선자들이 이십명정도 참석한다.
작년부터 나는 영어 가르치는 것을 그만 두었지만 이 Chinatown Literacy Project 의 후원 단체, Chinatown Youth Initiatives(화부청년계몽계획 華埠靑年啓蒙計劃)이란 비영리 단체의 이사회에 들어갔다. 이 비영리 단체의 주된 임무는 지역 봉사나 교육을 통해서 젊은 사람들의 지도력을 키우는 것이다. 그런데 올해는 경제가 불경기때문에 자금 확보가 정말 어렵다. 우리는 8월까지 40만불이나 모아야한다.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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