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February 25, 2009

Absolute Destruction

이번학기에 내가 들고 있는 수업 중에 하나는 사료 편찬 입문 (Introduction to Historiography) 이다. 그 수업에 중일마다 한 책을 읽고 수업에 교수와 다른 학생같이 그 작품의 대강, 작자의 출처, 연구 방법 등 문제에 대해서 논의한다. 이번주에는 Isabel V. Hull쓴 책 "완전 파멸:독일 제국 의 군사 문화와 전쟁 관행" Absolute Destruction: Military Culture and the Practices of War in Imperial Germany을 읽는다.

덕일은 제1차 세계대전에서 잘못한 군사 정책, 지나친 군사 행위, 특별히 일반 시민을 학대한 것은, 유럽 역사에서 잘 보고 있는데 이책의 중심점은 덕일의 지나친 관행과 군자적인 극단성은 덕일이 1870년의 프로이센-프랑스전쟁 (Franco-Prussian War) 부터 실행한 군사 제도와 헌법개역과 식민지 폭동을 억제함의 경험때문인 것이라고 한다.

1904년부터 1907년까지 덕일의 서남 아프리카의 직민지에 반유목의 도주 민족 흐레로인와 나마인 (Herero and Nama peoples)들은 덕일인 그의 방목지를 찬식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덕일 식민 동제를 반대려고 무장 반항을 시작되었다. 독일방은 교섭하라고 주장한 사람들은 있기는있지만 주류 생각은 빠르게 맹렬하게 이 폭동을 억제하라고 역설했다. 글쓴이 Hull에대해서 당시의 주류 독일 군사 사상은 독일의 군대가 국가의 상징이고 정복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덕일 군대가 익일 수 밖에 없다는 비현실적인 예상이 있던 동시에 성리의 정의가 거의 좁았다. 그 시대의 독일의 군대 성리는 엄천난 무력을 이용해서 원수의 전면적인 파멸이나 무조건 항복을 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뿐만 아니라 1870의 정치 개혁의 결과는 독일의 군대가 문민정부의 지배를 받지 않고 국회나 외교부의 체제와 떨러져서 군사적인 행동은 정치 목표와 외교 전략과 상관없이 Kaiser의 목허를 받고 나서 실행될 수 이었다. 그런데 Kaiser는 군국주의의 형상을 의지함으로써 정치적인 정통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군대의 행동을 속박하는 이유가 없었다.

1904-1907년의 반폭동 전쟁에서 80만의 흐레로인에 중에서 전쟁의 끝에는 20만명밖에 못 남아있었다. 더 노라운 것은 대부분 사만한 사람이 전투하는 중의 사상인이 아니라 독일 군데이 토주인들을 사마로 뒤쫓한 과정중에 죽인 사람, 사마에서 먹을 것도 없고 마실 것도 없기 때문에 꿂어 죽고 목마름으로 죽은 사람, 전후는 포로 수용소로 들어간 사람이었다. 1904년말에 Waterberg에서 독일 식민부대가 도주인을 초멸(剿滅)하기를 실패되었지만 교전하고나서 토주인이 사마로 도망갔다. 그 때부터 흐레로인의 무장방항이 와해하고 독일에게 교섭을 구하기 시작했다. 교전 전에도 독일 서남아프리카의 총독(總督)은 교섭을 주장해지만 군사 통령의 반대을 받아서 실행못 했다. Waterberg 후에도 군사 통령은 원수의 전면적인 파멸 전에 교섭을 못 한다고 고집하면서 무력을 극도로 사용하지 않았으면 토주인의 마음에서 무서움을 못 시키고 독일 사람이 약한 놈이라고 생학하겠다고 역설했다. 그래서 교섭을 안 했다. 그리고, 사마의 곤고를 겪을 수 없던 사람들은 독일 야영지로 도망오면 남녀노소 상관없이 죽인 명령도 있었다. 이 전쟁은 2년 동안 계속하고 덕\독일은 6억 Marks까지 써야했다. 전후의 포로 수용소의 사망률은 장소에 따라서 일년에 37-75%까지이었다!

나는 이 책을 아직 못 다 읽었지만 이 책의 영향력을 느낄 수 있다. 군사 문화 형성을 분석함으로써 전쟁 시기에 잘못한 일을 이해한 수 있다. 특별이 근대가 외 죄종 정칙목적의 달성을 손해할 일도 하는지 제일 큰 문제이다. 예를들면 일본 군대가 아시아에서 극악무도(極惡無道)하면서도 대동아공영권 (大東亞共榮圈)을 만들려고 하다는 마음으로부터 했다. 원인은 아마 원수의 절저한 파멸이라고 생각한 성리을 추구해야하는 일본 군국주의와 세계적인 제국을 만드고 있는 과성이 필요한 정치적인 명지와 적절하는 수단과 근본적인 충들이었다.

2005년에 발해되었는데 덜일 제국을 말한 책이었지만 부시의 Iraq전쟁을 기르치면서 지상매괴(指桑罵槐)를 하고 있었다. 우리는 Iraq전쟁의 근본적인 목적을 알고 있냐? 성리를 주구했지만 원수도 모르고 어떻게 익 일 수 있을까?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