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March 11, 2009

역사와 책임

지난 주에 프랑스의 경매 회사에 1860년에 청제국(淸帝國)의여름 행궁(行宮)에서 배앗은 청동기가 두 개 출현했다.  1860년에는 청국이 영국과 프렁스하고 제 이차 아편 전쟁(Second Opium War)중이었는데 함풍(咸豊)황제와 조정은 북경을 수비할 수 없었기 때문에 열하(熱河)로 도망갔다.  영국 군대의 수령 ( James Bruce, 8th Earl of Elgin; Lord Elgin)은 중국이 영국 포로를 고문한 것과 죽인 것에 대한 복수를 하기 위해서 처음에는 자금성 (紫禁城)을 약탈하고 방화하려고 하다가 그 대신에 여름 행궁을 파괴했다. 

당시는 청국의 행정 기관은 주로 자금성이 아니었고 황가 (皇家)의 주요한 거처가 와 정부 기관이 행궁에 있었다.  그래서 이 행궁의 파괴는 청국 정권에게 작은 손해가 결코 아니었다.  여름행궁의 여러 궁우 (宮宇)중에 제일 유명하던 것은 원명원(圓明園)이었다.  그 것은 건륭(乾隆)시기에 건조한 궁전으로서서양식 건축 양석과 중국과 만주 양석을 혼합하여 서양에 온 예수회 (Society of Jesus)의 건축사들이 설계하였다.  1860에 Lord Elgin의 명령하, 영국 군대가 원명원을 완전히 파괴하였다.  그 뿐만 아니라 황궁의 많은 보물이 그 때부터외국으로 유실되었다.  부전자전이라더니 Lord Elgin 의 아버지(Thomas Bruce, 7th Earl of Elgin and 11th Earl of Kincardine)는 그리스서에 Parthenon의  조각을 배앗던 사람이었다)

프fkd스의 경매 회사에 출현된 청동기는 즉 원명원의 보물이었다.  그 청동기는 하나가 토끼의 머리이고 하나가 쥐의 머리이다.   원래 원명원의 십이지의 두 개이었는데 남은 10 개가 중국의 Poly 박물관에 있다.  중국 정부가 중국에서 유실된 문물의 귀국을  주장하면서 이번 경매를 반대하기 때문데 프랑스 정부에게 이 번 경매를 금지해 시키라고 요구했다.  그런데 경매회사에 의하면 그 청둥기를 다른 사람에게  법적으로 구매해서 경매를 금지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그리고 당시에 아무리 무리하게 얻었지만 Lord Elgin의 죄가 경매 회사의 책임이 아니다고 했다.  

그렇지만 많은 중국 사람들이 화소원명원(火燒圓明園)이라는 사건은 아직 국치(國恥)로 간주하고 있다.  인터넷의 어느 조사에 의하면 89%이상의 사람은 그 청동기가 중국의 국보이기 때문에  직접 중국으로 귀환해야하고 경매를 반대하는다고 했다.  8%만 그 경매가 합리되니까 금지도 못하다고 했다. 물론 이 조사는 잠석한 사람의 국가를 화긴할수 없기 때문에 중국 사람밖에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아닌 가능성도 있다. 그래도 중국사람은 국치를 중시한 역사적인 기억을 갖고 있는 것을 충분히 보이는다.

문제의 하나는 기억이다.   기억이 헷갈리면 안 되고 너무 민감하면 문제도 생길 수 있다.  서양국가의 박물관에 다른 나라에서 온 문물이 몇 가지만 있기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중국에서 온 것만 아니고 국치라는 것을 갓고 있는 나라 중에 중국은 하나만 이다.  역사를 길게 보면 보물을 약탈한 적이 있는 국가는 19에 서양나라만 아니었다.  그리고 역사적인 죄악이나 포악중에서 문물의 약탈과 궁궐의 방화는 별로 심하지 않았다.  죄를 끝까지 추구(追究)하면 죄가 없는 국가가 없을 것이다.  

그런데 국가와 개인의 관계가 무엇인가?  물론 Lord Elgin이 영제국을 대표해면서 한 일은 영국은 책임이 있었지만 지금도 갖고 있는가?  언제까지 이런 책임을 갖일 수 있는가?  예를들면 중국인은 1966-1976때의 문화대혁명 (文化大革命)시기에 Tibet에서 한 일의 책임을 떠말지않았다.  원인의 하나는 중국 논담에 그 역사에 대한 지식이 없고 다른 원인은 당시 정권을 갖고 있던 사람이  지금의 영도인이지 아니라도 또같은 중국 공산당이다.  

그런데 그 청동기 두 개에 대한 이야기가 twist가 하나 있다.  South China Morning Post 의 기사 "Ransacking History in the Name of Nationalism"에 의하면 그 청동기들을 배앗은 사람은 Lord Elgin이 아니었다.  도광 (道光; 함풍 전의 아버지) 황제의 황후가 이 청동기 12 개를 너무 싫어하더니  숨겨해 시켰다.  그래서 당시 원명원을 파괴하고 나서 중국 약탈자가 배앗은 가능성도 있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